봉사활동 소감문

한미FTA에 관한 언론모니터링 보고서 -숙명여대 법학부 박아영

작년 2학기에도 법률소비자연맹에서 언론모니터링을 했었다. 그동안 신문과는 담을 쌓고 살던 내가 우리나라 10대 일간지에서 한분야의 최근 공향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게 해주었던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나라가 어떻게 돌아가게 해주고 있는지 사회상황까지 알게 해주어서 무엇과도 바꿀수없는 좋은 기회가 되었었다.
그래서 저번 사회봉사가 끝날 때 다음학기에도 다시한번 언론모니터링을 꼭 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었는데 이번학기에 그 약속을 지키게 되어 얼마나 기쁜지 모른다.
이번에 내가 정한 주제는 한미FTA였다. 수년간을 미국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기위해 의회에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으며, 서로의 이해관계에 얽혀 극명하게 찬성과 반대를 나타내는 사람들로 인해 한미FTA는 그 과정 하나하나 속에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부끄럽지만 사회에 무관심인 나는 자칫하면 나와는 상관없는 일인걸, 저게 내 전공인 법과 무슨 상관이야, 난 관심없어 라는 태도를 보일 수 있었지만 이번 언론모니터링을 통해 이번 협정이 우리나라 경제뿐만이 아닌 실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수 있으며 나에게도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언론모니터링 활동에 참 뿌듯함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