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체계적인 봉사활동-서울대 경제 최은정

이번에 두 번째로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봉사활동을 하였다.

2010년도 1학기에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봉사활동을 한 지 1년 반 만에 다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사실 2010년도에 봉사활동을 하였을 때, 나는 법률 연맹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문외한이었던 법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고, 또한 평소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 인권문제 등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등 개인적으로 얻고 깨달은 바가 많아 기회가 된다면 다시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고 줄곧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교환학생을 가는 등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한동안 봉사활동을 할 수 없었고, 1년 반 만에 다시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개인적으로 빠듯한 일정 때문에 처음에 마음먹었듯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지 못 했고, 번역 밖에 할 수가 없어서 이 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아쉬웠다. 하지만 번역을 통해서도 간접적이나마 법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었고, 내용이 흥미롭고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부분이어서 이번 봉사활동에 충분히 만족한다. 특히나 나는 평소에 ‘한국의 법체계만 해도 어려운데 어떻게 다른 나라의 법까지 알 수 있겠는가?’라는 생각을 자주 해 왔고, 결과적으로 다른 나라의 법에 대해서는 신경 쓸 여유도 없었고, 관심도 적었다.
또한 우선 한국의 법에 대한 이해가 있어서 다른 나라의 법에 대해서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도 사실이다. 나는 그저 시간이 부족하며, 한국의 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핑계로 다른 나라의 법에 대해서는 알아보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했던 번역 봉사 덕분에 나의 좁은 소견과 편견을 과감하게 버릴 수 있었으며, 다른 나라의 법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다. 이번의 봉사활동에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법 내용을 맡아 번역을 했는데, 처음에는 처음 접해본 미국법이기에 약간 당황했고, 내가 주어진 시간 내에 번역을 다 끝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시간이 매우 촉박하다고 생각했고,
다른 내용도 아닌 법과 관련된 공식 문서를 번역한다고 생각하니 부담감이 더욱 크게 느껴졌다. 나는 법을 전공하고 있지 않아 한국어로 된 법 내용도 가끔씩은 완벽히 이해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 다른 나라의 법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니 답답하기만 했다.

그러나 힘들었던 초반의 번역과 달리, 읽어 가면 갈수록 내용이 매우 흥미로웠고, 한국의 법과의 다른 점도 고려하며 번역을 할 수 있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개인적으로 미국 법 또한 공부해 보고 싶은 생각마저 들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내가 신청했던 번역의 분량이 다소 적었기 때문에 비록 번역을 모두 끝냈다하더라도 매우 상세히 심층적으로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있었다. 그리고 번역을 신청할 때 세 편을 따로 신청하였기 때문에 내용 간의 유기적인 연결이 부족했으며, 한 편을 끝내고 또 다른 한 편을 시작할 때 내용 정리가 잘 안 되었던 것 같다. 하지만 앞서 이미 언급했듯이, 나는 이번에 신청했던 번역 봉사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으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내용의 번역을 하고 싶다.

또한 다음에는 번역뿐만 아니라 법률 소비자 연맹의 다양한 봉사활동들에도 참여하고 싶다. 예전에 했던 법정 모니터링, 그리고 직접 국회에 가서 토론을 듣는 등의 활동이 참 좋았던 것 같은데, 예전에 참여했던 봉사활동, 그리고 최근에 새로운 분야의 봉사활동들이 생겨났던데 여건이 된다면 그러한 활동들에도 모두 참여하고 싶다.

그리고 두 번째로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인데, 많은 봉사 활동 단체들이 봉사자들에게 무관심하며 일정한 규칙이나 규율 없이 운영되고, 일관적이지 못 함에 반해서 법률 소비자 연맹은 많은 수의 봉사자 규모를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봉사자 개개인에게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해 준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매번 봉사 활동에 대해 문의할 때 마다 담당자 분께서는 매우 신속하고 친절하게 답변을 해 주었다.

그리고 법률 소비자 연맹은 봉사 활동에 관해서도 매우 체계적이고 일관적인 방식을 고수하고 있으며, 기준이 명확하여 혼란을 피할 수 있어 좋은 인상을 준다. 그래서 다음에도 봉사활동을 할 기회가 있다면 다른 기관보다는 다시 법률 소비자 연맹을 택해서 또 봉사 활동을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