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시민사회에 기여함과 동시에 스스로도 많은 것을 느끼고-서울대 국어국문 이유지
법률연맹
2018-06-26 10:41:21
1,402
법에 대해 공부하면서도, 실생활에서 법을 접하기란 요원했습니다. 당장은 공부하는 게 중요하다지만 생활과 유리된 것을 공부한다는 느낌이 컸고, 법이 실제로 작동하는 양상을 바라보고 싶다는 갈망이 컸습니다. 그러던 도중, 법학 동아리에서 만난 학우가 법률소비자연맹을 소개해줬고, 법률소비자연맹이 제공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감명을 받아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처음 오리엔테이션에서 가장 놀라고도 감명깊었던 점은 법률소비자연맹 구성원분들의 정의감과 봉사의식이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즉각적 보상을 바라기 마련인데, 법률소비자연맹 구성원분들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드높은 사명감을 보여주셨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법률소비자연맹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의지를 더욱 확실히 할 수 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선 제가 가장 시간을 많이 쏟은 봉사활동은 번역봉사였습니다. 제가 가진 자질들을 고려해봤을 때 법률소비자연맹이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번역봉사 과제로 수행했던 것은 미국 저작권법 번역이었습니다. 저작권법은 다소 생소한 분야라 참고할 것이 많았지만, 번역을 하며 저작권법에 대해 조금씩 알아갈 수 있었고 미국법 체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법률소비자연맹 사무실에서 행정봉사를 한 경험 또한 있는데, 그 경험은 법률소비자연맹이 수행하고 있는 활동들을 보다 자세히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 사무실에 한 정치인 무리가 방문해 법률소비자연맹 활동에 대해 불만을 표하기도 했는데, 법률소비자연맹 구성원분들이 그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시며 정당한 활동을 한 것임을 분명하게 전달하시는 모습 또한 인상깊었습니다.
시민배심원단으로 다른 법률소비자연맹 봉사단원들과 법원을 방문했던 것 또한 기억에 남습니다. SAT 시험지 유출과 관계된 사건이었는데 거의 마지막 공판이어서 재판 과정을 파악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었지만 법률소비자연맹 구성원께서 참고 자료를 제시해주셔서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첫 법정 모니터링이었는데, 법정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며 법의 실제적 작동 양상을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시민배심원단으로 법정 모니터링을 시작한 이후, 다른 법정 모니터링의 기회 또한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법률소비자연맹 규정상, 민사재판과 형사재판, 행정재판(소액재판) 모두를 골고루 모니터링해야 하는데, 하나에만 치우지지 않고 다양한 재판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오히려 봉사단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규정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각 재판은 다른 절차와 요건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고, 다양한 원고와 피고, 피고인들의 사례를 보며 법이 왜 필요한 것인지, 사법절차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 나름대로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법조인의 길을 꿈꾸고 있는 만큼, 법조인으로서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데 스스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일지 또한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법원에 방문하는 것 자체도 큰 의미로 다가왔는데,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시민 중 한 사람으로서 얼마든지 법원을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다는 것도 법률소비자연맹 봉사활동을 통해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법률소비자연맹에서 한 학기동안 봉사활동을 하며 시민사회에 기여함과 동시에 스스로도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주권시민으로서, 또한 예비 법조인으로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계속하여 동참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