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앞으로의 인생에 남을 시간과 결과를 남길 수 있어서-서&#9711우 고려대학교 언어학과
대학생이 되고 처음으로 맞은 겨울 방학에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의정 모니터링 봉사활동과 번역 봉사 활동을 하며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학교에 다니며 여러 상황을 경험하다 보니 법률과 법 관련인에 관해 호기심이 생겼지만, 일상생활에서 법과 밀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흔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불꽃같은 관심은 장작이 없어 금방 꺼지고 말아버릴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하지만 친구의 소개로 법률 소비자 연맹이라는 단체를 알게 되고, 그 단체에서 분기마다 대학생 봉사활동 단체를 모집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어서 신청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겨우 신청했다.
신청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진행된 비대면 오리엔테이션 활동을 통해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읽으며 법률 소비자 연맹이라는 단체와 이 단체가 추구하는 목표 등의 가치를 이해하고, 회신서를 작성하며 봉사활동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정비하였다. 또한 이후에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개최한 국회의원 국감 종합 평가회 및 시상식을 겸한 대학생봉사단 겨울학기 간이현장학습에 참여하며, TV 등의 매체에서 접한 국회의원을 실제로 보며 내가 대학생 봉사활동 단체의 일원으로서 속해있는 법률 소비자 연맹의 사회적 위치에 관한 이해를 한층 더 견고히 할 수 있었다. 또한 이전 학기에 활동한 대학생 봉사단이 여러 상을 받는 것을 보고 봉사활동에 관한 갈피를 잡지 못해 본격적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하지 못한 시점에 앞으로의 봉사활동에 대한 열정을 재점화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그 이후 법정 모니터링을 위해 서울동부지방법원에 방문해 형사 재판을 3차례 모니터링하며 드라마나 영화가 아닌 실제 재판이 어떤 분위기에서 어떠한 방식과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그 이후 개인 사정이 생겨 시간 관계상 더 이상의 법원 방문은 불가능할 것 같았고, 이번 학기만 활동할 수 있는 의정 모니터링이 법정 모니터링보다 조금 더 매력적으로 다가와, 필수 봉사활동을 의정 모니터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평소 국회의원의 선거 공약 이행에 관한 의구심이 있었던 차여서 봉사활동을 열의를 가지고 수행한 결과, 예상했던 것보다는 국회의원이 공약을 잘 이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우리 지역의 국회의원의 선거 공약 이행률에 관해 조사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미국 테네시주의 헌법 일부와 일본 형법 일부를 번역하는 활동도 수행했다. 테네시주의 헌법을 번역하면서, 비록 우리나라의 헌법을 세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우리나라의 헌법과 다른 지역의 헌법이 내가 생각하던 것보다 더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법은 전 세계 공통적인 내용만 포함하지 않는다는 상식적이지만 간과하고 있었단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한편 일본의 형법을 번역하면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법에는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상기하게 되었고, 그 이유가 우리나라가 일본의 법을 참고해 만든 부분이 상당히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에서 다양한 감정이 들었다.
이렇게 한 학기 동안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며 멀게만 느껴지던 법과의 거리를 조금이나마 좁힐 수 있었던 것 같다. 또 단순히 법 조항을 공부하는 등의 방식이 아니라 법을 활용하여 여러 활동을 했기 때문인지 기존에 법에 관해 가지고 있던 이미지와는 달리 고리타분하다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았기 때문에 신기했고, 법에 관한 관심을 한층 더 깊게 가지고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이번 봉사활동을 하며 실체를 가진 결과물들을 여럿 만들 수 있어서 성취감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대학생 봉사활동 단체의 일원으로서 활동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며 다양한 생각을 하고 다양한 지식을 쌓으며 법에 관해 가지고 있던 막연한 관심을 막연하게 둔 채로 어영부영하며 잠깐 관심을 가졌던 분야로 흘려보내지 않고, 앞으로의 인생에 남을 시간과 결과를 남길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