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여러 번 봉사에 참여하는 만큼 더 책임감을 가지고- 정&#9711서 서울대학교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비대면 자료 배부로 대체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2022학년도 겨울학기 봉사를 시작하였다. 2021학년도 겨울학기와 2022학년도 봄학기에 이어 세 번째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여러 번 봉사에 참여하는 만큼 더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에 임했다.

지난 두 학기의 활동에서는 지방자치단체장 공약 이행률 조사, 판결문 리서치, 법,정치 의식조사 등의 활동을 하였다. 판결문 리서치는 다양한 판결을 조사하면서도 시민들을 위한 자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했고, 이번 학기에도 3개의 대법원 판례를 리서치하였다. 특히 전공과 관련 있는 농업 분야의 판례를 조사하여 더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지난 학기들에는 진행하지 않았던 의정모니터링도 진행하였는데, 지방자치단체장 공약 이행률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나 한 지방자치단체라는 단위를 넘어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국회의원의 공약 준수 여부에 대한 조사였기에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했다.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활동이기에 색다른 경험이었고, 국회의원들의 공약 이행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학기 동안 법률 봉사를 하면서 법률에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고 사회에 기여하는 보람을 느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봉사에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