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법률 분야의 봉사활동을 통해 저의 꿈을 더 키우고 싶었습니다- 이&#9711아 동국대학교 법학과
법과대학에 진학해 여러 법들을 공부하며 법조인에 대한 꿈을 가지게 되었고, 법률 분야의 봉사활동을 통해 저의 꿈을 더 키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하게 된 법률소비자연맹의 봉사활동은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번 학기 봉사활동은 판결문리서치 활동과 의정모니터링 활동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습니다.
지난 가을학기 봉사활동에서 판결문리서치 활동을 하고 굉장한 뿌듯함을 느꼈기에 비교적 여유 있는 방학에는 여러 개의 판결문리서치 활동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총 5개의 판결문리서치 활동을 하였는데 모두 다 기억에 남았습니다. 학과 공부를 하면서 판례의 결론만을 공부하고 암기했었기에 1심, 2심, 3심을 모두 찾아 사실관계를 정리하고 쟁점에 대해 근거를 들어 분석하는 것은 힘들기도 했지만 너무나 보람찬 과정이었습니다. 판결문 자체만을 분석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그 사안의 쟁점과 적용되는 법리들에 대해 알아가며 실제 재판에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내가 판사라면 어떤 판결을 내릴까 고민도 하게 되었습니다. 판결문은 국민들이 찾아 읽기엔 길이가 너무 길고,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여 국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판결문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법률 용어를 해석하고, 재판에 참여한 판사와 변호인의 이력을 조사한 자료가 여러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뿌듯했습니다.
겨울학기에 처음으로 의정모니터링을 했는데 국회의원들의 공약이행률을 조사하는 활동은 굉장히 의미 있었습니다. 국회의원들의 공약을 직접 살펴보고, 그들이 얼마나 충실하게 공약을 이행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일은 처음이었기에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국회의원들이 내세운 공약들에 대한 현재 이행 상황을 조사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실행된 공약이라도 그 국회의원의 노력에 의해 진행된 것인지, 다른 주체에 의해 행해진 것인지 명확하지 않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국회의원들의 공약을 확인하고 그 이행을 따져보는 과정에서 저 스스로 주체적인 시민의식을 느낄 수 있었고 지금까지 아무 생각 없이 정당 위주로 투표하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선거가 다가오면 나부터 관심을 갖고 인물 됨됨이를 보고 공약을 분석하고, 정말 신중한 한 표의 투표권을 행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공약의 이행을 분석해 본 결과, 생각보다 국회의원들이 공약 이행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실제로 공약 달성이 적지 않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확인하여 국민으로서 뿌듯하기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공약을 위한 공약인 뿐인 것도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이 있어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공약이행률 조사 활동을 통해 유권자들이 주권 시민으로써 선거를 통해 보여야 할 올바른 태도를 갖추어야 후보들이 진정으로 실현 가능할 만한 세밀한 공약을 제시하고, 선거문화가 발전할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치인들이 진정으로 우리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공약 수립에서부터 공약 이행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할 것이란 생각을 하였습니다.
법률소비자연맹의 봉사활동을 통해서 사회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 활동은 단순한 일회성의 봉사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법제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장차 법조인이 되었을 때의 저의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다시 한번 제 꿈을 위해 노력할 힘과 원동력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법조인의 꿈을 가지고 있는 만큼 국가기관이 국민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회가 된다면 다음 봉사활동도 꼭 참여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