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소감문

봉사 후기 숙명여대 홍보광고학 강승련
2004년 1학기에 법률 소비자 연맹에서 사회 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총 11개 신문사의 인터넷 보도 뉴스를 스크랩하고 분석하는 시간동안 현재 정국에 대한 파악을 많이 할 수 있어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잡은 언론 모니터링 주제는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에 관련된 방송의 태도(방송 3사)를 10대 일간지를 중심으로 각 신문 일간지를 스크랩하고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3월 21일자 신문부터 4월 21일일자 신문까지 10대 일간지를 중심으로 온라인 기사를 수집, 인쇄하여 중요한 내용들을 스크랩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언론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습니다.

세미나 모니터링 봉사활동 업무와는 달리 언론 모니터링은 대부분 컴퓨터를 활용하는 작업이라 재택근무로 봉사하였습니다.

제가 법률 소비자연맹을 제 사회봉사 기관으로 결정한 이유는 제가 하는 공부와 많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였습니다.

언론 모니터링 등은 미디어 문장연습 수업을 들을때도 신문 분석을 해봤던터라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는데 한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탄핵 정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신문 모니터링을 하면서 방송사의 색깔 및 각 언론사가 탄핵에 대해 어떤 시선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확실히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언론정보학부에 재학중인 학생으로서 스스로에게 다양한 시선과 평가할 수 있는 잣대와 안목을 기르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이 한국법률소비자연맹에서 하는 두 번째 사회봉사였습니다.

처음에는 학점을 따기 위해 시작한 일이지만 단지 학점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연맹에서 실시하는 모니터링 업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제는 다른 사람에게 확실히 설명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한국법률소비자 연맹이 평소 어떤 일을 하는 단체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예전에는 한눈으로 흘려봐 버리고 말았던 신문의 정치면에도 굉장한 관심을 가지며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스스로에게는 한국의 정치문화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봉사경험이 되지 않았나 뒤돌아 봅니다.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도 한국의 숨겨진 곳에서 묵묵히 일하시는 소비자법률연맹과 같은 사회단체에서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